기호유학(畿湖儒學)의 중심지인 파주를 재조명하고 한국 유교문화의 현대적 가치와 활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호유학 학술회의가 열린다.
파주시와 경기문화재단은 오는 28일 오후 2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한국 유교문화의 산실 파주'를 주제로 학술회의를 연다고 21일 밝혔다.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은 기조발제 '기호유학, 왜 경기도인가?'를 통해 율곡 이이와 다산 정약용의 개혁 사상을 비교하고 기호유학이 당시 정치와 사회상의 변화에 어떤 지향점을 제시했는지 발표할 예정이다.
김준혁 한신대 교수가 '기호유학의 발상지 파주'라는 주제로 한국 유학사에서 파주시가 차지하는 위상에 대해 논의하고, 최정준(동문서숙) 박사가 '한국유학의 현대적 가치'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종합토론은 김시업 성균관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최주희 한국학중앙연구원 전임연구원, 이난숙 강원한국학연구원 교수, 안효성 한국외대 박사 등이 나서 한국 유교문학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경인일보 2016.09.23
몽블랑코리아는 '제25회 문화예술후원자상' 수상자로 유상덕 송은문화재단 이사장을 선정해 22일 시상했다. 유상덕 이사장은 1999년부터 송은문화재단을 이끌며 신진 작가들의 전시 활동을 지원하고 유망한 젊은 작가들을 발굴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상금은 1만5000유로(약 1850만원).
- 조선일보 2016.09.23
브랜드와 아티스트, 공생의 법칙
35명의 아티스트들이 남긴 대표작을 분석한 미술서이자 경제경영서. 앤디 워홀, 뱅크시,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등의 작품을 통해 상품 브랜드를 예술로 승화하거나 비판한 사례를 보여준다. ‘소비 사회의 꽃’인 브랜드를 장악한 아티스트의 작업을 소개하는 사진이 다채롭다. 제랄딘 미셜 외 지음, 배영란 옮김/예경·1만9000원.
- 한겨레신문 2016.09.23
국립중앙도서관은 다음달 31일까지 디지털도서관 전시실에서 ‘올 웹툰 체험전: 플랫폼’(사진)을 연다. 영화, 음원, 상품 등 10개 분야의 웹툰 지식재산권 활용 실적과 추이를 보여준다. 마녀코믹스, 미스터블루, 피키툰 등 웹툰 플랫폼 7개사 현황과 각 회사의 대표적 웹툰도 소개한다.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작품 가운데 웹툰 플랫폼 회사들이 추천하는 명작을 영상으로 만든 ‘숨은 명작 웹툰’이 상영되고, 웹툰 가상현실(VR) 체험 및 가로 형태의 웹툰을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탐이부, 김양수, 후렛샤, 곽백수 등 인기 웹툰 작가가 독자와 대화하는 행사도 열린다.
-한국경제 2016.09.23
서울 송파구는 3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2016년생생문화재 사업'을 선보인다.
'되살아나는 한성백제 고대 역사 부활의 꿈'을 주제로 열리는 문화제는 백제의 첫 도읍지였던 석촌동 고분군·몽촌토성·풍납토성을 중심으로 백제의 위상을 다시 들여다보고, 그 문화재적 가치를 알리고자 마련됐다.
어린이 동반 역사문화체험인 '왕인서당 붓글씨 쓰기', '백제노래방', '백제맵시 의상체험', '백제무예활쏘기', '백제 돌무지 쌓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다.
24∼25일에는 석촌화랑 합기도 시범단의 특공무술과 김변우의 색소폰 연주도 준비됐다. 난타·사물놀이, 대금독주 등도 무대에 올린다.
문의는 송파구청 문화체육과(02-2147-2012)와 문화살림 생생문화재 사업담당자(02-3401-0660)로 전화하면 된다.
-연합뉴스 2016.09.23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