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24

`글로벌 아트페어' 프랑스 파리서 개최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도내 최대 미술축제인 강원아트페어(GAF)의 해외전시 프로그램인 `글로벌 아트페어'가 올해 예술의 본고장인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다.

강원아트페어 조직위원회(위원장:김병호 도미술협회장·사진)는 올해로 8회째를 맞는 강원아트페어는 `강원의 미(美)-더 가까이 더 멀리'를 주제로 예술축제의 장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밝혔다. 이미 지난 2010년 프랑스 파리 퐁피두센터 광장 인근 메타노이어 갤러리에서 첫번째 글로벌 강원아트페어를 열어 호평을 받은바 있으며, 현지 미술계 관계자들이 지속적으로 추가 전시 제안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찾아가는 아트페어'는 횡성에서 열릴 예정이며, 페어전에는 동남아 작가들이 새롭게 참여해 미술작품을 통한 문화예술교류에 나서게 된다.

-강원일보 2012.1.10

백남준아트센터 'TV코뮨'展 내달 19일까지 연장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지난해 9월 개막한 기획전시 'TV 코뮨'전이 올 2월19일까지 연장 전시된다.

아날로그 텔레비전 송출이 종료되는 2012년, 'TV 코뮨'전은 그동안 TV 매체가 우리 삶에 미친 영향력과 그 관계에 관한 생각들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작품들을 전시했다.

1960년대 말 70년대 초 텔레비전 매체와 예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에 대해 연구하고 실험했던 백남준을 비롯 TVTV, 앤트 팜 (Ant Farm), 다라 번바움(Dara Birnbaum) 등 백남준과 동시대에 활동했던 작가들, 가브리엘 레스터(네덜란드), 웡 호이 챙(말레이시아), 정연두, 임흥순, 박준범, 박현기 등 오늘을 살아가는 작가들의 시선이 함께 엮어진다. 특히 이번 전시는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 교육프로그램 '나의 실험 TV'도 함께 진행된다. 오는 2월3일까지 월~금(센터 휴관일과 설 연휴 제외) 오전 11시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백남준이 창조한 실험 텔레비전의 세계를 경험해 볼 수 있다. 관람료외에 별도의 교육 참가비는 없다. (031)201-8529

-경인일보 2012.1.10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공모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경기문화재단 경기창작센터(관장·최효준)는 지난달 마감된 2012년 입주작가 공모에서 총 743명이 지원해 평균 2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9일 발표했다.

전세계 예술가를 대상으로 순수예술 창작 공간을 지원하는 '아티스트-인-레지던시' 프로그램 공모에는 특히 78개국에서 외국인 지원자 474명(64%)이 지원해 눈길을 끌었다. 올해 입주작가 선발은 국내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몇가지 독특한 시도로 더욱 특색을 더했다. 최장 2년의 입주기간을 부여하기로 한 것과 문학·음악·공연예술과 대중문화매체를 모두 포함하는 장르의 파격적 확대를 시도했다.

최종 심사 완료와 당선자 공고는 2월 초로 예정돼 있으며 금년도 선발 인원은 총 36명이다.

-경인일보 2012.1.10

숭례문 복원 목공사 한달만에 재개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쿠키 문화] 문화재청은 임금 단가 문제로 한 달째 중단된 숭례문 복원 목공사를 10일부터 재개한다고 9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시공사인 명헌건설㈜과 실제 복원을 맡은 신응수 대목장이 의견 조율을 통해 아무런 조건 없이 기존 계약대로 공사를 재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문화재청은 “공정이 한 달여간 중단된 상태였지만 문화재청과 공사 관계자들은 국민의 관심사인 숭례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숭례문 복구 목공사는 당초 예정한 대로 4월 말 완료될 것으로 본다고 문화재청은 덧붙였다.

숭례문 복구공사는 크게 성곽 복원과 문루 복구공사로 구성되며, 이 중 문루 복구공사는 목공사, 기와공사, 단청공사로 다시 세분된다.

하지만 목공사는 1층 조립과 2층 목재 가공을 70%가량 완료한 상태에서 지난달 8일 이후 중단됐다. 전통 방식에 따라 복원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시공사와 신 대목장 측이 임금 단가를 두고 이견을 보이는 바람에 일어난 일이었다.
- 국민일보 2012.1.10

현대카드, 뉴욕현대미술관 근무 인턴십 모집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현대카드는 오는 20일까지 뉴욕현대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이하 MoMA)의 2012년 여름 학기 인턴십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 1929년 개관한 MoMA는 '현대 미술의 요람'으로 불리며 매년 400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는 세계적인 미술관이다. 특히 MoMA의 인턴십 프로그램은 전세계의 수많은 지원자 중 오직 30여명 내외를 선발해 국내에서 경험하기 힘든 세계 최고 수준의 미술관 업무 및 아트 비즈니스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다. 국내선 현대카드가 MoMA와 체결한 파트너십을 통해 매년 3학기(봄·여름·가을)에 걸쳐 학기별로 3명씩, 연간 최대 9명을 선발하고 있다.

 이번 여름 학기 MoMA 인턴십은 영어로 의사소통이 능통한 대한민국 국적의 대학(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생은 물론 미술관 업무에 관심 많은 일반인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현대카드 홈페이지 내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지원 서류를 구비해 오는 20일까지 우편을 통해 접수받는다. 18일과 19일 이틀은 서울 여의도 현대카드 본사에 방문 접수도 가능하다.

 최종 선발자는 오는 4월 13일 발표할 예정이며 인턴으로 선발된 3인에게는 오는 6월 5일부터 8월 10일까지 약 2개월 동안 MoMA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현대카드는 MoMA 인턴십 지원을 위한 한국인 지원자들의 공식 지원 창구로서 서류 접수 업무 일체를 지원하는 한편, 인턴으로 최종 선발된 지원자에게는 뉴욕 왕복 항공권을 지원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 파이낸셜 뉴스 2012.1.10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