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24

회화·설치미술 박윤희 작가, 제23회 부산청년미술상 수상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평면 회화와 설치 미술을 병행하는 박윤희(34) 씨가 부산공간화랑이 주관하는 제23회 부산청년미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부산청년미술상은 1989년 지역미술인들을 발굴 지원할 목적으로 부산공간화랑(대표 신옥진)의 발의에 의해 만들어진 상으로 만 35세 이하로 부산에 거주하며 전년도에 개인전을 가진 작가 중 지역 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작가를 선정해 수상한다.

박 작가는 2002년 부산대 미술학과(서양화)를 졸업, 2006년 소울아트 스페이스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으며 지난해에는 대안공간 반디 프로젝트 룸에서 개인전 '임대하고 싶어요'를 열었다. 설치미술 형태의 '임대하고 싶어요'는 변해 가는 도시의 모습을 사회적인 시선으로 비판하거나 변화를 꾀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흘러가는 대로 바라보면서 받아들이고 순응해 가는 평범한 소시민이 바라본 도시의 모습을 수백 개의 투명 포장 상자를 이용해 그려냈다.

심사위원들은 "그의 설치 작업은 평면 그리드를 넘어서 매체적 확장을 사고하는 등 좀 더 활력이 넘친 작업을 기대하게 했다. 작가의 끈질긴 작업과 열정이 가능성으로만 그치지 않고 현실적인 활력을 얻을 것을 기대해 상을 수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심사는 김경화(설치작가), 방정아(작가), 서상호(오픈스페이스 배 디렉터), 신양희(경향 아티클 기자), 이상수(부산시립미술관 학예사) 씨가 맡았다.

박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도시의 거대한 초고층 아파트나 거대한 건물들을 표현한 평면 작품은 크레파스로 선 하나하나를 그어 아파트를 표현했다. 내게 있어 도시 공간은 비어 있는 공간, 창문이 없거나 들여다볼 수 없는 삭막함, 공허함으로 다가온다"고 말했다.

수상자는 상금과 함께 이듬해 7일간 수상 작가전의 혜택을 받는다. 시상식은 27일 오후 3시 부산공간화랑 서면점에서 열린다.

-부산일보 2012.1.28

김석만씨 세종문화회관 이사장에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세종문화회관(사장 박인배) 이사장에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출과 김석만(61) 교수가 27일 선임됐다. 김 신임 이사장은 서울대 지리학과 졸업 후 미국 뉴욕대 대학원에서 공연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세계연극협회 한국본부 사무국장과 연우무대 대표, 서울시극단 단장을 역임했다. 주요 연출 작품으로 '한씨연대기' '변방에 우짖는 새' 등이 있다. 임기는 3년이다.

- 조선일보 2012.1.28

<인사> 문화재청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인사> 문화재청
◇과장급 전보

▲대변인 강흔모 ▲기획재정담당관 조현중 ▲행정관리담당관 신용환 ▲안전기준과장 김계식 ▲유형문화재과장 권석주 ▲활용정책과장 이유범 ▲국립문화재연구소 미술문화재연구실장 김성배 ▲" 보존과학연구실장 소재구 ▲" 자연문화재연구실장 연웅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장 류춘규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장 강순형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장 김용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시홍보과장 김인규 ▲창덕궁관리소장 신희권 (서울=연합뉴스)

외규장각 유일본 의궤 온라인 서비스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중앙박물관은 31일 홈페이지(http://uigwe.museum.go.kr)를 통해 외규장각 의궤 유일본의 대국민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올해 우선 실시하는 서비스 대상은 지난해 4-5월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돌아온 297책 중 일부다. 박물관은 "외규장각 의궤의 디지털 데이터를 구축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함으로써 자료 원본에 대한 보존성을 높이고 이용자의 자료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면서 아울러 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을 활성화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물관은 이를 시작으로 향후 297책 전체에 대한 원문 서비스를 연차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 연합뉴스 2012.01.31

대전고암미술문화재단 대표이사에 이지호씨 내정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대전시는 20일 대전고암미술문화재단 대표이사에 이지호(53·여)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1팀장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이지호 내정자는 이화여대 서양학과를 졸업한 뒤 파리1대학 조형예술과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지난 2004~2007년 대전시립미술관장, 지난 2009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 내정자의 임기는 오는 30일부터 2년.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